April 23, 2015

Self intersection을 가지는 메쉬 수정 | Rhino3DPRINT

3D 프린터로 출력할때 Mesh 개체가 Self-intersection을 가지는 경우 일일히 확인해서 수정해야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폴리곤 메쉬 개체의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는 라이노 플러그인 Rhino3DPRINT를 테스트해 보기 위해 간단히 Self-intersection이 생기는 개체를 만들어 보았다.
 
 
서피스로 기본 형상을 만든 후 Toycar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곡면 위에 한 방향으로 직진하는 커브를 그렸다. 곡면에 놓인 커브가같은 면 상에 놓여있지 않도록 하기위해 커브를 Rebuild한 후 Control point의 위치를 랜덤하게 조금 이동시킨 후 커브파이핑을 이용하여 폴리곤 메쉬를 생성하였다.

Rhino3DPRINT에서 자동수정 기능을 이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겹친부분을 자동으로 정리해준다. 이렇게 생성된 메쉬는 라이노의 Check 명령에서는 Non-manifold edge 에러들이 확인되는데, 무시하고 FDM 프린터용 슬라이서로 슬라이싱을 해보니 에러없이 3D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었다.
아래는 큐비콘 3D프린터로 출력한 모습이다. 사이사이의 서포트를 제거하는 작업이 까다로웠지만 전반적으로 별 어려움 없이 모델링부터 출력까지 가능하였고 결과물은 책상 위에 연필꽂이로 활용하고 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