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ruary 14, 2019

키샷(KeyShot)을 활용한 인테리어 렌더링



키샷은 간편한 작업환경, 빠른 렌더링 속도로 제품디자인, 자동차, 주얼리 등의 오브젝트 렌더링 작업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키샷6버젼 부터는 인테리어 렌더링 모드를 지원하기 시작해 현재 버젼인 8버젼에서는 간단하게 Tone mapping을 처리할 수 있는 포스트프로세싱 기능이 좋아져 건축이나 인테리어의 렌더링 작업에도 아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 가져오기

키샷은 건축 모델링에 주로 사용하는 스케치업, 레빗, 라이노, Max 등 여러 3D모델링 파일을 직접 읽을 수 있어 어떤 CAD로 작업하던 별 어려움 없이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CG작업에 많이 사용하는 FBX포맷을 이용하면 모델링에서 설정한 애니메이션도 렌더링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KeyShot 지원 3D File Format
3ds Max (.3ds) [1]
ALIAS 2018 and prior [2]
AutoCAD (.dwg, .dxf)
CATIA v5-6 (.3dxml, .cgr, .catpart)
Cinema 4D R18 and prior (.c4d)
Creo 5.0 and prior (.prt, .asm)
Creo View (.pvz, .pvs, .edz, .ed, .c3di, .ol)
Inventor 2019 and prior (.ipt, .iam)
Maya 2017 and prior (.ma, .mb) [2]
NX 12 and prior (.prt)
Onshape [1]
Pro/ENGINEER Wildfire 2-5 (.prt, .asm)
Revit 2018 and prior [1]
Rhinoceros 6 and prior (.3dm)
SketchUp 2018 and prior (.skp)
Solid Edge ST10 and prior (.par, .asm, .psm)
SolidWorks 2018 and prior (.prt, .sldprt, .asm, .sldasm)
Acis (.sat)
Alembic (.abc) [3]
3DS (.3ds)
3DXML (.3dxml)
Collada (.dae)
FBX (.fbx) [3]
IGES (.igs, .iges)
JT (.jt)
OBJ (.obj)
Parasolid (.x_t)
STEP (.stp, .step)
STL (.stl)
ZPR (.zpr)
[1] Plugin only
[2] Requires licensed installation of software
[3] Includes animation

또한 키샷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3D모델링 소프트웨어와 키샷을 연결하는 라이브링킹 기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DMax, Maya, 라이노, 스케치업, 레빗 등 아래 링크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링킹을 사용하면 모델러에서 바로 키샷으로 데이터를 넘길 수 있으며, 모델링이 수정되면 키샷 씬의 설정과 재질을 유지하면서 지오메트리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링크 가능한 키샷 플러그인



 인테리어 모드, 라이팅

 키샷에서 인테리어 장면 등 복잡한 씬의 렌더링은 인테리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프로젝트 윈도우의 라이팅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되어 있는 Interior 프리셋을 사용하면 렌더링 모드가 Interior모드로 설정되고 Global Illuminaton을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필요에 따라 Ray Bounce와Global Illumination Bounce를 설정하면되는데, 렌더링 모드는 꼭 Interior Model를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이팅 설정은 환경 맵에 외부 장면의 HDRI를 이용하고 오프닝(창, 문 등)이 있는 곳에 Area Light를 이용하여 내부를 좀 더 밝힐 수 있도록만 설정하면 됩니다.
내부에 인공 조명이 있는 경우 Area Light, IES Light, Point Light, Spotlight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샷에서 조명은 개체의 재질에서 선택하므로 모델링 에 광원에 해당하는 개체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스타일

키샷8.0에는 실시간 렌더링 결과에 다양한 이미지 스타일을 적용시킬 수 있는 이미지 스타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밝기, 감마만 조절되던 것에서 Tone mapping(톤매핑), Curve, Color(Saturation, Vibrance), Layer 추가,  Bloom(조명 주변  블러),  Vignetting(비네팅), Chromatic Aberration(색수차)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포토샵의 후보정 없이 키샷 내에서 아주 손쉽게 렌더링 결과를 다양한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이미지 스타일을 추가하여 작업할 수 있으며, 이미지 스타일은 렌더링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이미지를 조절합니다. 
키샷의 이미지 스타일 사용


렌더링 샘플아래 

이미지는 플러스플라스틱의 키샷 인테리어 렌더링 교육의 예제 결과 이미지로 모델링이 재질별로 레이어 분류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키샷의 라이팅, 재질 설정이 10~20여분 소요된 결과물입니다.키샷은 전적으로 CPU를 사용하는 렌더러로 빠른 CPU를 사용하면 렌더링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텔의 i7, i9, Xeon, AMD의 스레드리퍼, 라이젠 등 고성능의 멀티코어 CPU를 사용하면 렌더링 시간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의 렌더링 시간은 인텔 i9-7940X CPU를 이용한 결과입니다.

30분30초 렌더링 시간 @ 120샘플, 1920*1080 크기

3분34초 렌더링 시간 @ 60샘플, 1920*1080 크기
인테리어장면의 렌더링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작업에서뿐만 아니라 제품디자인에서도 디자인한 제품의 실제 사용 환경을 연출하는데 아주 필수적인 시각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키샷으로 제품만 렌더링하고 인테리어 장면은 사진합성 혹은 다른 렌더러를 사용하신 디자이너분들은 최근 키샷버젼에 새로 추가된 인테리어 모드를 활용하면 아주 쉽게 인테리어 장면을 연출할 수 있게 됩니다.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작업에서도 키샷 특유의 빠르고 효과적인 작업 환경에 익숙해지면 어떤 렌더러 보다 효과적으로 렌더링 작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플러스플라스틱은 국내 유일의 공인 키샷 플래티넘 리셀러로 키샷 소프트웨어 공급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새로운 사용법을 연구하고 정확한 사용자 지원 ,교육을 위해 노력합니다




No comments: